장소: 대우재단빌딩 8층 제3세미나실
발표자: 심헌섭 교수 (서울대 명예교수)
토론자: 오세혁 교수 (중앙대)
지난 10월 31일(토) 2009년 제5회 월례독회는 심헌섭 선생님(서울대 명예교수)의 '켈젠의 생애와 민주주의 철학'에 대한 발표와 오세혁 교수님(중앙대)의 토론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독회 날짜도 변경되고, 날씨도 좋지 않고, 신종 플루도 기승을 부리는 상황임에도 무척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어, 발표회장도 제2세미나실로 옮기고, 독회 자료도 급히 추가 복사하는 등 특별한 독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심선생님의 발표는 예상을 초월하여(?) 무려 3시간이나 쉼없이 계속되었지만, 유럽 전체주의의 발호에 쫓겨 다닐 수밖에 없었던 켈제의 고난의 일생과 '방어적 민주주의'까지도 민주주의의 본질에 반한다는 켈젠의 '자기희생적' 민주주의론이 마치 한 편의 영화 시나리오처럼 잘 맞물려, 저는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경청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독회를 통하여 켈젠의 법철학 특히 그의 민주주의 철학에 대한 새로운 성찰은 이제 더 미룰 수 없는 과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심선생님께서 설명하신 켈젠의 일생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스 켈젠, <켈젠의 자기증언>(심헌섭 역, 법문사, 2009)을 참고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 11월에는 '법철학회 추계 학술대회'가 예정되어 있는 관계로 월례독회는 12월에 다시 속개 됩니다. 12월 독회는 오병선 교수님(서강대)께서 John Finnis의 '전쟁과 평화론'에 대하여 발표해 주시기로 되어 있습니다. 계속하여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구이사 정태욱 / 연구간사 양천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