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 숙명여대 법학부 207호
발표자: 이재승 교수 (건국대)
지난 2011년 4월 23일 토요일 오후 3시에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부 207호 세미나실에서 한국법철학회 4월 정기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독회에서는 이재승 교수님께서 “이행기 정의”를 주제로 귀중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이재승 교수님께서는 작년 2010년에 무려 700쪽이 넘는 『국가범죄』라는 역작을 출간하셨습니다. 이 역저는 이재승 교수님께서 지난 10여 년 동안 ‘과거청산작업’에 참여하시면서 내놓으신 연구성과들을 집대성한 작품입니다. 이 날 독회에서 이재승 교수님께서는 제한된 시간 속에서 이 역저의 핵심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그 뒷이야기들에 대해 상세하면서도 흥미롭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뒤이어 진행된 자유토론시간에는 국가범죄 또는 이행기 정의에 관한 다양한 법철학적 논점들이 토론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 날 독회에서는 - 아마도 발표주제의 비중 때문인지 - 상대적으로 많은 분들께서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특히 바쁘신 와중에도 토론에 기여해주신 김철 교수님과 박은정 교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쾌적한 세미나실과 음료 그리고 주차권까지 준비해주신 숙명여자대학교의 홍성수 교수님께도 심심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봄기운이 가득한 숙명여자대학교의 캠퍼스 전경은 실로 눈부신 것이었습니다.
다음 독회는 6월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오는 6월 독회는 다시 대우재단빌딩에서 열릴 것입니다. 이 6월 독회에서는 김철 교수님께서 “경제법사상의 최근 동향”이라는 주제로 귀중한 발표를 해주실 예정입니다. 김철 교수님께서도 최근 이 분야에 관해 주목할 만한 역저를 내놓으신 바 있습니다. 회원선생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2011년 4월 25일 월요일
독회담당 연구이사 양천수//연구간사 이계일 배상
Comments